전제1 천재들은 개별성을 가꿀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.
천재는 오직 자유의 공기 속에서만 자유롭게 숨을 쉴 수 있다. 천재는 그 속성상 다른 사람들보다 더 개인적이기 때문에, 각 개인이 자기 기분대로 살아가지 못하도록 사회가 쳐놓은 작은 그물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어려워한다. 1
전제2 평범한 사람들은 겉으로는 천재들을 존경하지만, 천재들을 공감하지 못한다.
사람들은 감동적인 시를 쓰고 멋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천재를 아주 좋게 생각한다. … 그러나 거의 모든 사람들이, 실제로 그 마음속 깊은 곳을 들여다보면 독창성이 없어도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. … 그들이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? …
전제3 오늘날 여론은 평범한 사람들에 의해 지배된다.
오늘날에는 … 대중masses만이 권력자라는 말에 어울리는 유일한 존재가 되었다. … 대중이 이제는 더 이상 교회나 국가의 유명 인사, 저명한 지도자들을 따라 하거나, 또는 책에 나오는 내용에 따라 자신들의 생각을 정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.
전제4 평범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그저 그런 사회/정부만 만든다.
내가 이런 일들을 불만스러워한다는 것은 아니다. … 문제는 평범한 사람들이 움직이는 정부가 평범한 정부가 되는 것을 피할 길이 없다는 데 있다. 그저 그런 정도의 능력밖에 갖지 못한 다수 보통 사람들의 주장이 점점 압도적인 힘으로 온 세상을 지배하는 요즘 같은 때.. … 여론의 전제가 심하다.
전제5 오늘날 평범한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는 여론은 개별성을 지양하는 환경을 추구한다. 이러한 환경은 천재들이 스스로를 가꿀 수 있는 환경을 파괴한다.
강한 성격이 충만할 때 거기에서 남다른 개성이 꽃핀다. … 일부 용기 있는 사람들만이 그런 개성을 발휘할 뿐이다.
결론 독창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들이 천재가 되기 위해서, 여론은 개인의 개별성을 파괴하지 않아야 한다. 물론, 평범한 일반인들이 여론을 지배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.
전제1
온갖 종류의 식물들이 다 똑같은 물리적 환경과 대기, 그리고 기후 조건 속에서 살 수 없듯이, 인간 또한 똑같은 도덕적 기준 아래에서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없다. … 각자의 경우에 맞는 다양한 삶의 형태가 허용되지 않는다면, 인간은 충분히 행복해질 수 없다.
어떤 사람, 특히 여자가 '아무도 하지 않는 것을 한다'든가 또는 '남이 다 하는 것을 안 한다'면, 마치 그 사람이 아주 심각한 도덕적 잘못을 저지르기나 한 것처럼 비난의 대상이 된다.
보통 사람들은 지적인 면뿐만 아니라 취향도 덤덤한 편이다.
박애주의자라는 사람들은 이웃을 도덕적이고 사려 깊은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.
어느 것도 열망하지 않는 것이 바로 그 기준이다.
관습의 전제는 자유를 막는다.
자유로운 환경 하에서 개선이 가능하다.
그 나라들은 … 그러나 지금은 어떤가? … 그들의 관습이 자유와 발전을 가로막았다는 데 있다.
전제 영국이 발전할 수 있었던 까닭은, 자유로운 환경이 일부 있었기 때문이다.
중국이 초기에는 발전된 나라였으나, 개인의 다양성을 기피했기 때문에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었다.
오늘날 환경은 사람들 사이의 유사성을 촉진한다.
희망이나 두려워하는 것도 서로 닮아간다. … 교육이 사람들을 비슷한 영향권 아래에 들게 하고, 나아가 비슷한 사실과 감정을 접하기 더 쉽게 만들기 때문이다. … 상업과 제조업의 발달은, … 심지어 최고 수준의 목표에 대해서도 똑같은 야망을 품을 수 있게 만들었다.
주장 개인의 개별성이 중요한 이유는, 어떤 사람이 자기 방식대로 사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기 때문이다.
...자기 방식대로his own mode 사는 길이기 때문에 바람직하다는 것이다.
- 스튜어트 밀, 자유론, 책세상 [본문으로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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